신발 종류 등 기업 수출 감속 충격이 얼마나 크냐 (1)
우리나라의 내년 대외무역수출에 대한 업계의 우려는 주로 세 가지다: 몇 년 동안 신용경제와 재물효응 2대 지석의 미국 주민 소비가 급격히 감소할 수 있다. 미국 수출 주요 소비품 위주의 때문에 미국 소비 감속은 우리나라 수출에 불리할 것이며, 둘째는 2007년 밀집한 수출 과급성장과 대외무역 구조를 조정하는 정책효과는 2008년 국제상무역보호주의가 재개되면서 중국의 무역마찰을 많이 증가시킬 것이다.
대외무역편은 2007년 중국제조에 있어서 내외교착, 역경의 일년입니다.
국내 밀집한 수출 퇴세 및 가공무역정책조정, 인민폐 평가절상, 토지노동력 등 생산요소 상승, 해외 무역보호주의가 재인상, 미국 차급채나 국제시장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등 일련의 도전을 겪고 있으며, 많은 경제인들은 내년 대외 무역수출 증가가 완화될 것이라는 경고를 쏟아냈다.
투자와 내수와 함께 라동경제성장을 일제히 구축하는 삼운전마차 중 하나로 대외무역수출 감속은 내년의 거시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장연생 국가발개위대외경제연구소 소장은 내년 대외무역수출 감속은 불가피하지만 폭이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거시경제에 대한 충격도 크게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국가가 내수를 자극하는 등 일련의 정책을 실시하면서 쓰촨, 하남성, 하북 3성 농촌 수당 농민들이 가전 구매를 늘려 내수 성장에 대한 지원작용을 늘리고 국제시장 수요에 의존하는 국내 방대 생산력을 효과적으로 소화할 것이다.
수출은 감속하지만 폭이 그리 빠르지 않을 것이며, 미국의 국제무역분야를 주공한 기자인 사라가 쓴 《중국을 떠나 제조한 한 해 》의 중국어판이 곧 출시될 것이다.
책에서 묘사한 사라는 2005년부터 1년간 중국 물건을 사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 동안 벌어진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지금의 미국인들은 물가의 염가 없는 ‘중국 제조 ’뿐 아니라 월마트 화물을 빼놓을 수 없는 중국 제품을 피하지 못했다.
사라 가족의 경험도 2007년 일련의 파문을 겪은 후 전 세계 소비자들의 사랑에 빠진 사실을 증명했다.
이런 점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무역 마찰은 단기간 내에 우리나라의 수출에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 중국제조 ’ 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
내년 글로벌 소비시장과 국내 거시정책의 방향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해 내년 수출 증가가 불가피하지만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제조'는 소환사건의 음영을 벗어나 2007년 국내 밀집된 수출정책조정, 그리고 국제적으로 소환을 대표하는 무역 마찰 등 일련의 사건에 도전했지만'중국 제조'는 겁이 없다.
세관에서 온 통계수치에 따르면 올해 1 - 11월에 우리나라 수출은 11036.1억 달러로 여전히 26.1% 증가했다.
소환사건 중 가장 큰 충격을 받은 장난감 산업의 수출 속도도 9월 5.4%로 급격히 하락한 뒤 10월 27.6%로 급속히 회복, 소회 사건에 대해 장난감 수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성도 일보'에 따르면 중국이 만든 장난감 파문이 지나간 것 같아 미국 각 대형 완구 판매점에서 선박된 크리스마스 상품은 여전히 중국 장난감 여주인공이라고 보도했다.
Toys'RUs 같은 대소매상 상품가에는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출산한 장난감은 적지 않지만 소비자들은 장난감 생산지에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요즈음 전반 에 선 상공 의 국면 을 연쇄 장난감 중개상 토ys'RUs 의 화물대 위 는 이미 각색 상품 을 놓 았 는데, 그 중 대부분의 제품 은 여전히 중국 제조 '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다.
- 관련 읽기